티스토리 뷰
가천대학교 2023학년도 대입 면접 후기
기본 정보
- 대학명 : 가천대학교
- 학과 : 유아교육학과
- 전형 유형 : 학생부 종합
- 전형명 : 가천바람개비
면접형식
- 면접시간 : 10분
- 면접위원수 : 3명
- 면접 절차 : 대기실 입실 ⇒ 신분확인 및 번호표 배부 ⇒ (안내자 인솔) 면접실 앞 대기석 이동 ⇒ 면접실 이동 ⇒ 면접 ⇒ 퇴실
면접 특징 [후배조언, 특이사항, 유의사항 등]
- 생기부, 자소서 기반 면접이지만, 본인은 생기부, 특히 창체활동만 물어보심. 면접관 세 분 중 교수님으로 추측되는 한 분께서 생기부 기반 질문을 중심으로 한 꼬리 질문을 내심.
- 착석 후 초반에 많이 긴장했는지 물어보기도 하고, 몇 초정도 긴장 풀도록 배려해주심.
- 본인은 바로 앞 면접자가 대기실 앞으로 준비하러 떠난 직후 화장실 가서 긴장 풀고 옷 정리 등 볼일 보고 자리로 갔는데 본인의 대기 차례여서 인솔자가 기다리고 있었음. 손목시계 꼭 가져가서 시간 잘 확인할 것.
- 적어도 2주 정도는 여유시간을 두고 담임선생님과 면접 연습을 통해 말투, 자세, 말하는 법 등을 체화시킬 것. 가능하면 임기응변도 연습할 수 있길 권고함. 체화되지 않으면 현장에서 신경 쓰기가 힘들 수 있음.
- 입실 시간 20분 전부터 건물 앞 줄 서서 체온 측정 후 입장.
- 면접 대기실에는 전자기기를 갖고 들어가도 되긴 하지만, 전원을 끄도록 안내함.
- 끝날 때 즈음에는 도우미 분께서 시간 알림 노크하심. 당황하지 말고 답변에 집중할 것.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위주로 구체적으로 진술)
Q1: 지원동기 말해주세요.
A: 저는 제 꿈을 실현하기에 가천대는 정말 매력적인 학교라고 생각합니다. 가천대 유아교육과 홍보영상에서 보았던 기억에 남는 말이 있습니다. “사회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세계 평화? 환경 보호?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 무엇이든, 그것을 이룰 수 있는 것이 바로 교육입니다” 라는 말이었습니다. 제가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었기 때문에 기억에 남았던 것 같습니다. 저는 이러함 교육의 가치를 알고, 이 학교에 진학해 우리 교수님들과, 같은 진로를 꿈꾸는 선후배들과 함께 아동 발달과 아동에게 꼭 필요한 교육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하고 연구하고 싶습니다.
Q2: 학생회 회장, 부회장 활동을 했던데 수험생이 생각하기에 자신은 어떤 리더인 것 같나요? 리더십을 펼친 예시도 한 가지 말해주세요.
A: 저는 서번트 리더십을 제 리더 가치로 삼고 있는 리더입니다. 저는 항상 아이들을 앞에서 이끄는 것 보다 아이들의 특성을 파악해 역량을 펼치게 도와줌으로써 공동체가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었습니다.
Q2-1: 그럼 구체적인 예시도 말해주세요. (답변 누락 실수로 재질문) (당황하진 않고 머쓱한 표정만 지으며 잘 답변했음. )
A: 아, 구체적인 예시를 한 가지 들자면 저희 학생회는 각 부서가 한 학기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한 부서의 부장이 계획 세우기를 어려워하였습니다. 예술 쪽으로 재능이 있던 친구여서, 특히 영상편집에 재능이 있었던 학생이었기 때문에 제가 ‘학교 홍보 영상을 만들어 보면 어떻겠냐’ 고 제안했습니다. 이 친구는 ‘그렇게 하면 좋을 것 같다‘고 답했고, 부서 부원들과 함께 성공적으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Q3: 2학년 공동체담론대회에서 상도 타고 발표를 했던데, 어떤 내용으로 발표했나요?
A: 공동체담론대회에서 저희는 환경 문제에 관해 다루었습니다. 특히 해양생태계와 이산화탄소를 중심으로 발표하였습니다. 큰 주제로는 기후변화대응으로, 지속가능한발전의 목표 중 하나를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Q4: 유치원봉사를 했던데 얼마나 했나요?
A: 8시간 했습니다.
Q4-1: 봉사에서 어떤 역할을 하셨나요?
A: 주 역할은 방역 봉사와..단어가 뭐였죠..아! 배식 봉사였습니다. 하지만 더 기억에 남았던 것은 배식 봉사 전에 쉬는 시간이 길어서, 현장의 담당 선생님께 아이들 보육 보조를 해도 괜찮을지 허락받아서 아이들과 함께 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2학년 때 했던 그림책 모의수업에서 사용한 책을 혹시 몰라 가져가 봤는데 마침 아이들이 관심을 가져주어서 모의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그림책 수업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수업 후 놀이시간에 아이들과 놀다가 저와만 놀고 싶다며 떼를 쓰던 아이가 있었는데 대화로 잘 해결하였던 경험이 기억에 남습니다.
Q5: 3학년 때 동아리에서 유아의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던데 몇 명을 대상으로 했어요?
A: 20명 정도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Q5-1: 설문 조사 결과는 어땠나요?
A: 저희가 했던 질문 중에 아이가 어떤 사람으로 성장했으면 좋겠나요? 라는 질문이 있었는데, 가장 많았던 답변으로 자기 주도적인 아이로, 주체적인 아이로 성장하면 좋겠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질문으로, 아이가 어떤 교육을 받았으면 좋겠는지 물어보기도 했는데 인성 교육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답변을 가장 많이 주셨습니다.
Q5-2: 그럼 인성교육을 위해 유아교사는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A: 저는 이 나이 때에는 사회성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유아교육기관에서 아이가 또래와 함께 생활할 때 타인을 이해하는 것, 타인을 배려하는 것, 타인의 입장을 아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유아교사가 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Q6: 마지막 할 말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A: 저는 어릴 적부터 ‘너는 교사가 어울린다. ‘ 라는 이야기를 들어왔습니다. 저 스스로도 의심하며 저에게 여러 번 질문을 던져봤지만 ’아, 역시 저는 아이들을 너무나 사랑하는 사람이구나‘ 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유아교사에 어울리는 인재임을 어필) 저는 무궁한 가능성을 지닌 아이들에게 (도움 되는)좋은 유아교사가 되어주고 싶습니다. 도움 될 수 있는 충분한 전문성을 갖춘 교사가 되기 위해서, 이 학교에서 깊이 있는 공부와 연구를 통해 성장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자료 참고 방법 ☆
이 자료는 질문 중심으로 참고하길 권함. 본 면접자는 솔직히 말해 면접 연습 때 보다 실제 면접고사장 안에서 긴장이 안 되었기 때문에 답변보다 목소리, 표정, 눈 맞춤, 손짓과 태도에서 더 자연스러울 수 있었음. 이 부분 고려할 것.
면접 일자가 빠른 편이었고, 면접 준비가 미숙해 답변에는 자신이 없었지만, 다행히 준비했던 질문들 위주로 제시되어 운 좋게 모두 답변할 수 있었음. 이 자료를 참고한 면접자들은 생기부 숙지는 최소 삼 주, 모의 연습은 이 주 동안 여유를 갖고 해보길 권함.
최대한 당시 사용했던 말투, 답변과 유사하게 적어둠. 본인의 두괄식을 사용하지 않는 아쉬운 습관이 그대로 드러남. 참고자들은 담임선생님과 함께 이 자료의 답변이 부족한 점을 분석해 보고 고쳐보며 더 좋은 답변이 무엇인지 감을 잡아보아도 좋을 것으로 생각함.
다른 면접 예시 보러 가기
'대입 면접 후기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톨릭대학교 2023학년도 대입 면접 후기(의류학과, 잠재능력우수자전형) (0) | 2023.11.07 |
---|---|
가톨릭대학교 2023학년도 대입 면접 후기(국제학부, 잠재능력우수자전형) (1) | 2023.11.06 |
가천대학교 2023학년도 대입 면접 후기(외국어계열, 가천바람개비) (0) | 2023.11.05 |
가천대학교 2023학년도 대입 면접 후기(심리학과, 농어촌) (0) | 2023.11.03 |
가천대학교 2023학년도 대입 면접 후기(심리학과, 학생부종합) (2) | 2023.11.03 |